가 되고 있다.
※ 기림사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祇林寺塑造毘盧舍那三尊佛像)
기림사의 소조비로자나삼존불상은 보물 제958호로 지정되어있다.
기림사 대적광전에 모셔진 불상인데 향나무로 틀을 만든 뒤 그 위에 진흙을 발라 만든 것이다.
중앙에 비로자나불을 모시고 좌우에 노사나불(
불구를 미의 이상으로 삼지 않고, ‘미에 대한 자연스러운 감각을 지니고 있다고 보았다. 짐머만에게서 나타나고 있는 것이지만, 짐머만이 자연에 대한 진 화력에 한정하는 반면, 에카르트는 더 내가 과장과 왜곡에 대립되는 자연스러움이라는 개념으로 확대시키고 있음을 본다. 에카르트의 이 개념은
[문화의향기]1.아자방
한번 불을 때면 100일 동안 방안에 온기를 품고 있었다는 아자방(亞字房). 하동 칠불사의 선방 중 하나인 아자방은 처음 불을 지폈을 때나 100일 되 는 날에 다시 불을 넣을 때도 일정한 따스함을 간직했다는 전설같은 이야기 가 전해져 온다. 아무리 두꺼운 구들을 깐 온돌방일지
Ⅰ. 백제(백제시대)의 신화
`삼국유사`권 제1기이 제2에 의하면, 왕검조선(王儉朝鮮)은 상제(上帝)인 환인의 서자인 환웅이 지상(신단수아래 神市)에 내려와 3.7일을 굴에서 지낸 후 여자가 된 웅녀와 결혼해서 난 단군왕검이 아사달에서 나라를 엶으로써 생겨난다. 그 해가 요제 즉 위후 50년 경인년(실
마애불
16:00 서울행
20:00 사당역 도착
2. 영주시의 역사
〔고 대〕 이 군의 선사유적은 많이 조사되지 않아 사람이 언제부터 살았는지 알 수 없다. 청동기시대의 유물․유적이 휴천동․가흥동, 안정면 안심리와 풍기읍 등에서 발견되어 이 시기에 이미 사람이 살았음을 알 수 있다.
불(大佛)에게 봉헌했다. 이처럼 고묘황후(光明皇后)가 이 절에 헌납한 쇼 무천황의 유품을 중심으로 한 나라시대의 보물이 정창원에 소장되어 있다.
정창원의 보고(宝庫)는, 호쿠소(北倉:창고의 북쪽), 주소(中倉:창고의 중앙), 난소(南倉:창고의 남쪽)로 3개 구역으로 구분되어 있다. 호쿠소(北
불교가 전래된 것은 372년. 즉 4세기말경부터는 중국에서 불상들이 전래되기 시작했을 것이다. 그리고 이러한 불상들이 고구려 불상의 모델이 됐을 것이다. 그러나 5세기경에 조성된 것으로 보이는 고구려 불상은 아쉽게도 없다.
석불의 경우 고구려의 석불로 주목되는 것은 <청원 비중리 삼존석불 >과
< 국립중앙박물관에 대한 소개 >
국립중앙박물관은 우리의 전통문화에 대한 다양한 장르의 영상자료와 전문도서를 보유하고 있다. 영상자료는 한국의 토기, 한국의 무속구석기 유적발굴, 사물놀이등 총145종이며, 각종 전통문화에 대한 전문도서 26,000여권을 소장하고 있다.
우리문화의 상징이며
기대고 있는 모습이며, 손에는 대개 불로초를 들고 있다. 이밖에 복건(福巾)이나 유건(儒巾)·정자관(程子冠)을 쓰고 지팡이를 든 유교적 산신도 있고, 삭발한 스님이 《묘법연화경》과 같은 불경을 들고 있는 불교식 산신도 흔하다. 이 경우 의상은 가사와 비슷하나 적 녹색이 주류를 이룬다.
불교는 철학면에 있어서 미신화된 샤머니즘적 성격에서 벗어나지 못하였고, 지역적인 발전에 있어서는 國都(慶州) 중심의 편파적 운영이 강하게 나타났다. 또한 문화면에 있어서 지나치게 골품제도 위주의 정치문화로 인하여, 귀족문화와 서민문화, 도시문화와 지방문화의 遊離度가 더하여지고 진골